운영방침

본문 바로가기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이 존경받는 행복한 세상을 열어가도록 노력합니다.

운영방침

홈 > 사업안내 > 운영방침

운영방침

사업 목적달성을 위한 적법성과 일관성의 원칙

노인복지법 제 36조 제 1항에서 정하는 노인여가복지시설로써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노인에 대하여 각종상담에 응하고, 건강의 증진 교양 오락 기타 노인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편의 등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종합적 노인복지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따라서 최대한 원칙을 지키는 조직 사명에 부합하는 원칙이다.

지역사회 어르신의 욕구와 문제에 대한 조사 분석의 원칙

지역사회 노인복지사업의 구심적 조직으로 위상을 강화하고, 다양한 노인복지욕구에 대응하는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의 특성과 재가노인의 복지적 욕구 등을 신속하게 파악, 사업계획에 반영하여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따라서 이러한 원칙은 서비스의 내실성을 확보하고 미래지향적이며, 장래의 욕구에 대한 지향성을 띤다는 점에서 조직 사명 발전적인 미래를 생각하며 사업을 추진하는 원칙이라고 할 수있다.

지역사회의 잠재력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연대와 참여의 촉진의 원칙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개발 활용하고 주민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주민의 역할과 책임을 조장하여야 한다. 사회복지는 어르신과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기본적인 원칙이다. 이에 지역사회의 잠재력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들이 자발적으로 연대와 참여를 통하여 어르신들이 존경받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필요한 제반 촉진 및 매개활동이 필요하다.

어르신과 참여 시민들이 자발성을 촉진하고 주도하는 사업운영의 원칙

건강한 어르신과 참여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사업을 개발하고, 주체적으로 사업을 생산하며, 실천하고, 사업의 결과에 대해 평가함으로서 지역사회보호과 발전에 대한 지역사회의 책임을 다하는 프로슈머형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러한 원칙은 시민들이 자발성을 확보하고 함께 가는 시민이란 조직의 사명에 접근하는 원리라 할 수 있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선택을 통한 유연성의 원칙

사업의 개발 추진 평가 결과에 대한 철저한 반영 체계를 도입하여 사업의 확대 유지 축소 종결을 신속하게 결정할 뿐만 아니라 해당인력과 시설에도 같은 법칙을 적용하여 기관운영의 부담과 위험을 줄이고 새로운 사업개발과 조직의 변화를 통해 유연하게 어르신의 복지에 중심을 둘 수 있도록 한다.

효과 효율 합리성을 중시하는 전문적인 인력활용의 원칙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 인력에 의하여 각종 서비스가 계획, 제공하며 사업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을 도모한다. 따라서, 총체적사례관리시스템에 기반하고 제 절차를 조직의 사명 운영목표 및 원칙을 적용하고 단계마다 검토하는 전문가를 채용하고 사안마다 한시적으로 전문가 체계를 활용하는 Task-Force와 운영회를 활용하여 ‘전문적인 협력을 통한 서비스를 창출’ 이라는 조직사명에 부합하도록 노력한다.

어르신 시민 정부 기관의 상호 욕구와 상호협력에 기반한 사업추진의 상호성 원칙

노인복지 주체로서 어르신의 욕구는 권리성을 가지고있으며 시민은 권리와 의무의 주체로서 정부과 기관은 서비스 생산과 공급자로서 상호관계에 있으며 이들 상호간의 욕구가 현재의 상황 속에서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협력에 기반하여 사업이 추진되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이러한 상호성의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의 창고를 확보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절차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고 직책의 한계를 분명히 하여 사업을 운영해가야 한다. 이러한 조건의 합이 될 때, 지속가능한 발전이 존재한다.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       대표자: 김병기       사업자등록변호: 403-82-09657       주소: [54652]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동서로 103 (모현동 2가)
TEL: 063-837-7722       fax: 063-837-9100       e-mail: iksansilver01@hanmail.net
Copyright © 2017 익산노인종합복지관. All rights reserved.